울산상의, 자동차 부품업체 위기극복 위한 금융·세제지원 건의

박기민 기자 / 기사승인 : 2021-07-30 11:11: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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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통상자원부, 기획재정부, 금융위원회 등 3개 부처에 건의
▲ 울산상공회의소 전경.
울산상공회의소(회장 이윤철)는 지역 자동차 부품업체를 대상으로 시행한 ‘차량용 반도체 부족으로 인한 현황조사’ 결과를 토대로 부품업체 위기 극복을 위한 ‘금융·세제지원’과 ‘차량용 반도체 파운드리 육성을 위한 정책 마련’을 산업통상자원부, 기획재정부, 금융위원회 등 3개 부처에 건의했다고 30일 밝혔다.

조사 결과에 따르면 설문에 참여한 지역 자동차 부품업체의 87.5%가 차량용 반도체 공급 부족으로 인한 직·간접적인 영향을 받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현 사태로 인한 애로사항으로는 ‘매출감소(33.3%)’와 ‘생산물량 감축(31%)’이 높은 비중을 차지했으며 ‘공장 가동중단(24.1%)’, ‘납품지연(7.1%)’, ‘인력운용(7.1%)’ 순으로 나타났다.

이 같은 상황에 대한 기업의 대응을 묻는 질문에 ‘기업 자체 해결책이 없다(38.7%)’가 가장 많았으며 ‘근무시간 단축 및 연월차 사용 독려(25.8%)’, ‘근무자 업무 전환 등 근무 조정(19.4%)’ 순으로 나타나 직접적인 해결책보다 일감 감소에 따른 인력운용 조정 등 단기적인 대응에 그쳤으며, 응답 기업의 76.9%는 ‘현 사태가 올해 안에 해소될 것’으로 예상했다.

상황 개선을 위한 지원책으로 ‘반도체의 국산화를 위한 정부 지원(54.2%)’이 가장 많았으며 ‘생산 차질로 인한 경영난 해소를 위한 금융지원(29.2%)’, ‘가격경쟁력 향상 및 공급선 다변화(12.5%)’ 순으로 응답했다.

이는 차량용 반도체가 까다로운 개발에 비해 수익성이 낮은 특성으로 기업 자체적인 투자나 노력보다 정부가 주도적으로 안전한 공급망 구축을 지원해야 한다는 것을 말하며 또한 당장 경영난을 겪는 기업들은 정부와 금융권의 선제적인 자금지원이 시급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 밖에 자동차 산업이 친환경차 중심으로 급속히 전환되면서 내연기관 자동차 중심의 부품업체들의 사업재편이 시급한 상황임에도 불구하고 ‘친환경차 전환을 준비하고 있다’는 응답은 25%에 불과했으며 응답 기업의 75%는 ‘여력이 없다’고 응답했다.

지역 2~3차 협력업체 대부분은 규모가 영세하고 이번 반도체 공급 부족사태 외에도 ‘원자재 가격 상승(37.5%)’, ‘주52시간 근무제 시행(25%)’, ‘중대재해기업처벌법(16.7%)’, ‘최저임금상승(16.7%)’ 등으로 인한 당장의 위기 극복도 어려운 상황에서 미래차 전환 준비는 불투명한 상황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울산상의는 ‘정부의 차량용 반도체 전용 파운드리 육성을 위한 정책 마련과 안전한 공급망 구축 지원’과 현 사태가 장기화 될 경우 자금난 해소를 위해 기간산업안정기금 요건 완화와 법인세 납기 기한 연장 등 금융·세제지원’을 건의했다.

한편 울산상의는 지역 부품사들의 친환경차 전환에 따른 사업재편 현황에 대한 추가 설문조사를 시행해 애로사항, 지원책 등을 파악하고 기업 규모별, 도급 단계별, 생산 부문별 특성에 맞는 실질적인 정책 및 제도 마련을 건의할 계획이다.

 

박기민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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