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교육청, 사립유치원 에듀파인 안착 지원

김귀임 기자 / 기사승인 : 2021-08-02 10:43:01
  • 카카오톡 보내기
  • -
  • +
  • 인쇄
사립유치원 관계자 의견 수렴 온라인 간담회도 진행
▲ 울산시교육청이 사립유치원에 도입된 K-에듀파인의 안정적인 정착을 돕고자 현장 지원을 강화하고 있다.

울산시교육청(교육감 노옥희)이 사립유치원에 도입된 K-에듀파인의 안정적인 정착을 돕고자 현장 지원을 강화하고 있다.

지난해 3월부터 공공성을 강화하고자 모든 사립유치원에 국가회계시스템인 에듀파인 사용이 의무화됐다. 하지만 소규모 유치원은 에듀파인의 복잡한 시스템과 행정 인력 부족 때문에 어려움을 호소하고 있다.

이에 따라 시교육청은 사립유치원에 에듀파인 사용을 맞춤형으로 지원하고자 찾아가는 에듀파인 지원센터를 운영하고 있다. 지원인력 등 5명이 상설교육장 운영, 전화 답변, 원격지원, 매뉴얼 제작 등을 지원하고 있다. 유치원에서 원하는 시간에 방문해 회계 관리와 에듀파인을 지원하고 있다.

매주 목요일과 토요일에는 울산시교육청 컴퓨터실에서 사립유치원 관계자를 대상으로 상설교육장을 운영하면서 에듀파인 사용을 1대1로 지원하고 있다.

사립유치원의 효율적이고 투명한 회계업무를 지원하고자 재정업무 매뉴얼도 제작해 현장에 보급했다. 사립유치원 회계 예산편성과 집행에 필요한 제반 사항과 더불어 지난해 교육 및 현장 컨설팅 활동을 통해 문의가 많았거나 업무 진행 개선 항목이 높은 영역을 집중적으로 수록했다.

매뉴얼 항목 중 K-에듀파인 시스템 부분은 QR코드 접속을 통해 동영상 매뉴얼을 활용할 수 있도록 담았고, A4와 B5의 두 가지 크기로 책자를 제작해 사용자 편의를 높였다.

한편 시교육청은 지난달 27일 에듀파인을 운영하는 한국교육학술정보원 관계자, 사립유치원 관계자 등이 참석한 가운데 사용자 의견수렴을 위한 찾아가는 간담회를 온라인으로 진행했다.

사립유치원 관계자들은 이날 한국교육학술정보원에 품의·원인행위 통합과 지출 결의와 지출 명령 통합 등 에듀파인 지출 과정 간소화, 에듀파인 도입에 따른 행정 인력 지원 등을 요청했다.

시교육청은 사립유치원 에듀파인 전면 도입을 앞두고 회계 전용 컴퓨터 2대, 정품 소프트웨어 구입비, 통신료, 컴퓨터 유지관리비 등을 지원한 바 있다.

김귀임 기자

 

[저작권자ⓒ 울산종합일보.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