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교육청, 약수초 이전 교육부 중앙투자심사 통과

김귀임 / 기사승인 : 2021-08-03 11:13:53
  • 카카오톡 보내기
  • -
  • +
  • 인쇄
중산매곡 지역으로 신설대체 이전 2025년 3월 개교 목표
▲ 울산광역시교육청이 울산시 북구 중산매곡지역 교육여건을 개선하고자 추진한 약수초등학교 신설대체 이전이 최근 교육부 2021년 정기 2차 중앙투자심사를 통과했다.


울산광역시교육청(교육감 노옥희)이 울산시 북구 중산매곡지역 교육여건을 개선하고자 추진한 약수초등학교 신설대체 이전이 최근 교육부 2021년 정기 2차 중앙투자심사를 통과했다.

울산시교육청은 2019년부터 중산매곡지역 초등학교 신설과 약수초 이전 각각 1차례와 2차례에 걸쳐 중앙투자심사위원회에 요청했지만 수요 미충족, 위치 부적정 등으로 재검토 판정을 받는 등 난항을 겪었다.

울산교육청은 지난해 12월 중앙투자심사에서 재검토 판정을 받은 이후, 기존 부지 인근에 학교 접근성과 학생 통학이 쉬운 새로운 입지 선정을 위해 개발조합, 북구청, 부지소유자를 만나 협의하고 설득하는 등 중앙투자심사 재검토 의견을 보완하고자 노력했다.

교육청은 약수초 신설대체 이전과 중산매곡 지구 교육여건 개선 필요성 등을 교육부에 수차례 설명했고, 당일 중앙투자심사위원회에서도 적극적으로 설명하는 등 총력을 기울였다.

현재 약수초는 중산매곡지구 내 중산초 인근으로 이전해 2025년 3월 개교할 예정이다. 학생증가에 따른 교실 부족으로 학교 운영에 어려움을 겪는 중산초와 학생 수가 줄어 분교가 예상되는 약수초의 과대·과소 문제를 한 번에 해소할 수 있게 된다.

현 약수초 본관 건물은 상북지역에서 운영하는 마을교육공동체를 벤치마킹해 북구 지역 마을교육공동체 거점센터로 리모델링해 활용할 예정이다. 약수초 별관은 울산시교육청이 수학문화관을 조성해 지난 3월부터 운영하고 있다.

울산시교육청 관계자는 “학교가 이전할 수 있도록 어려운 결정을 해주신 약수초 학부모님과 지역주민 그리고 동창회 관계자 등 협조해 주신 모든 분께 감사드리며, 앞으로도 이전에 따른 학생 불편이 최소화할 수 있도록 계속 소통해 나가겠다”라고 말했다.

 

김귀임 기자

 

[저작권자ⓒ 울산종합일보.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김귀임 김귀임

기자의 인기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