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기의 고복수가요제, 새로운 수상자 찾나
위기의 고복수가요제, 새로운 수상자 찾나
  • 김귀임 기자
  • 승인 2018.09.18 20:40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참가자들, 명쾌한 답변 없어 ‘답답’

주최 측 “문제 확인될 시 수상 취소 조치”

28년째 개최된 가요제, 전면 보완책 필요
한국연예예술인협회 울산지회는 18일 ‘제28회 울산 고복수가요제’를 둘러싼 의혹에 대해 공식 답변을 내놨다.
한국연예예술인협회 울산지회는 18일 ‘제28회 울산 고복수가요제’를 둘러싼 의혹에 대해 공식 답변을 내놨다.

한국연예예술인협회 울산지회(회장 최기삼)는 18일 ‘제28회 울산 고복수가요제’를 둘러싼 의혹에 대해 공식 답변을 내놨다.

앞서 지난 15일 개최됐던 고복수가요제의 일부 참가자들은 “일부 수상자를 미리 지정해 놓은 것이 아니냐”는 의혹을 제기한 바 있다.

이에 주최 측인 한국연예예술인협회 울산지회는 고복수가요제 공식 홈페이지에 “의혹들은 현재 사실 파악 중에 있으며 그 중 확인된 사항들에 대해 답변드린다”고 전했다.

먼저 협회 측은 각각 대상과 금상을 수상한 최모 씨와 김모 씨의 ‘참가 자격’에 대해 해명했다.

가수가 아닌 일반인의 참여를 위한 고복수가요제의 취지와 달리 최 씨와 김 씨는 제14회 현인가요제에서 수상을 해 지난 3일 현인가요제 기념 음반이 발매된 바 있다.

협회 측은 이와 관련해 “논란이 된 수상자들은 본선 이후 해당 음반을 발매한 것으로 확인됐다”며 “대회 요강과 적합하지 않다고 판단될 시 수상 취소의 엄격한 조치를 취하겠다”고 밝혔다.

또한 김 씨의 곡 선정에 대한 의혹에 관해 “본선진출자 중 30%를 성인가요로 선발하는 것에 대해 오해가 있는 것 같다”며 “성인가요는 ‘문화적 구분’이며 트로트만 해당되는 것이 아니다”고 강조했다.

수상자들이 일부 심사위원과 아는 사이라는 의혹에 대해서는 “상을 달라고 해서 상을 주는 단체도 아닐뿐더러 사실관계를 확인하기 어려운 부분”이라고 말을 아꼈다.

이날 최기삼 한국연예예술인협회 울산지회 회장은 본지와의 인터뷰를 통해 “현재 사실을 명확하게 판단하기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며 “수상이 취소될 경우 은상을 1위로 올리는 방안과 새로운 시상을 하는 방안 등을 논의 중이다”고 설명했다.

또한 기타 의혹들인 ▲주요 심사위원들이 ‘트로트’ 작곡가인 점 ▲수상자들이 많은 수상경력이 있는 점 등에 대해 “누구든지 찾아온다면 점수를 밝힐 의향이 있다”며 검증되지 않은 논란에 대한 자제를 요청했다.

현재까지 해당 홈페이지는 최초로 고복수 가요제의 내부 비리 논란을 제기한 참가자 A 씨에 이어 “정말 실망이다”, “좋은 가요제였는데 안타깝다” 등 시민들의 의견이 이어지고 있다.

이번 일로 주최 측은 최기삼 회장을 비롯해 행사 관계자들과 함께 18일 긴급회의에 돌입했다.

고복수가요제는 울산시(시장 송철호)와 중구청(청장 박태완)에서 후원하는 등 1억9000여 만원의 예산이 투입돼 대규모 가요제에 속한다.

또한 대상과 금상은 각각 1000만원과 400만원이라는 거액의 상금이 걸려있어 주최 측의 논의에 따라 상금의 행방이 결정된다.

이에 일부 참가자들과 시민들은 사전에 확인 절차를 면밀하게 살피지 못한 것에 의문을 품고 있다.

더욱이 28년째 개최됐고 많은 예산을 확보했음에도 불구하고 “확인 중이니 기다려 달라”는 입장에 “주최사로서의 자격이 없는 것 아닌가”라는 불만을 드러내는 상황에 이르렀다.

고복수가요제는 故고복수 선생의 가요업적을 기리고 신인가수 등용과 무대공연예술에 이바지하겠다는 취지로 진행됐다.

이제는 본 취지로 되돌아가 빠르게 상황을 판단하고 논란이 된 부분은 물론 행사 운영 사항 전반에 대해 전면 재정비를 해야 할 때다.

한편 한국연예예술인협회 울산지회 측은 이날 공식 답변에 이어 조만간 최종 결정 사안이 포함된 ‘정식 입장표명’을 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김귀임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이응석 2018-09-20 17:38:34
은상, 동상 수상자들은 뭔잘못.... 원래 얘네들이그럼 대상 금상 수상자들이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