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시, 올해 청년 취업난 극복·일자리 창출 '최우선'시정

정혜원 / 기사승인 : 2018-02-12 10:11:54
  • -
  • +
  • 인쇄
▲ 2017 채용박람회 현장

‘청년의 내 일(Job)이 있는 희망울산 프로젝트’추진 박차
1사 1청년 더 채용하기 등 민·관협력 청년일자리 창출 지원


울산시(시장 김기현)가 올해 시정의 최우선 과제로 청년 취업난 극복 및 일자리 창출에 두고 ‘청년의 내 일(JOB)이 있는 희망울산 프로젝트’ 추진에 박차를 가해 나갈 것이라고 12일 밝혔다.


이 프로젝트는 ‘청년의 내 일(JOB)이 있는 희망울산 만들기’를 목표로 ▲민관 협력 구축을 통한 청년 일자리 창출 지원 ▲지역 우수중소기업 홍보를 통한 일자리 미스매치 해소를 추진 전략으로 10개의 세부 추진사업으로 구성됐다.


▲ 취업박람회 현장을 둘러보고 있는 김기현 울산시장

세부 추진사업은 ▲중소기업 인력난 해소 및 청년일자리 창출 MOU 체결 ▲‘1사 1청년 더 채용하기 릴레이’ 운동 추진 ▲지역 일자리 창출지원 거버넌스 구축 ▲일자리창출 중소기업 지원 사업 ▲캠퍼스 리쿠르트 투어 ▲청년 일자리 한마당(청년 JOB 드림페어) ▲청년 취업 지원 캠프 운영 ▲청년구직자 자기PR 콘테스트 ▲‘청년 일자리서포터즈단’ 운영 ▲대학생 봉사단 활동 연계 청년취업지원사업 등이다.


주요 사업별 추진 현황을 보면 울산시는 지난해 11월 시청 상황실에서 지역 공공기관·기업 지원기관·경제단체 등 16개 기관·단체가 참여한 가운데 ‘중소기업 인력난 해소 및 청년일자리 창출 협약’을 체결했다.


▲ 울산시와 한국산업단지공단 울산지역본부, 국가산단 산학연협의체 등 7개 기관·단체는 29일 오후 울산롯데호텔 2층 크리스탈볼룸에서 ‘울산·온산 국가산단 1사 1청년 더 채용하기 양해각서를 체결했다.

이날 이들은 ▲‘1사 1청년 더 채용하기’ 운동 참여 결의 ▲중소기업 애로사항 해소 및 구인활동 지원 ▲협약기관별 공동 발전을 위해 상호 협력해 나가기로 결의했었다.


또 지난 1월29일에는 울산·온산 국가 산단의 7개 기관, 367개 중소기업 회원사와 ‘1사 1청년 더 채용하기’ 양해각서를 체결함으로써 ‘1사 1청년 더 채용하기’ 릴레이 운동이 본격 착수됐다.


이 운동은 2월부터 연중 관내기관, 기업협의체, 기업 등과 연계해서 전개된다.


일자리창출 중소기업 지원사업은 일자리창출기업 청년인턴 지원, 지역 중소·중견기업 채용 연계형 산업인턴 지원사업과 2018년에 새로이 울산형 청년내일채움공제, 일자리창출 우수기업 인증제가 추진된다.


특히 울산형 청년내일채움공제는 중소기업 등에 취업한 청년들의 장기근속을 유도하기 위해 운영하는 고용노동부의 청년내일채움공제와 연계해 청년의 인턴기간 3개월간 월 50만원씩 총 150만원을 인턴지원금으로 기업에 지원한다.


▲ 고용노동부 울산지청은 엠멕과 레베산업, HM병원 등 3개 사업장을 올해 하반기 청년내일채움공제 우수사업장으로 선정했다고 24일 밝혔다.

시는 일자리 미스매치 해소를 위해서도 힘쓸 계획이다.


대학 및 특성화고 학생을 대상으로 기업이 캠퍼스를 방문해 취업 설명회를 개최하는 ‘캠퍼스 리크루트 투어’와 미취업 청년을 대상으로 취업동기 부여 및 체계적인 취업 준비를 지원하는 ‘취업지원 캠프 운영’ 과제를 추진한다.


또 ‘청년 일자리서포터즈단 운영’과 ‘대학생봉사단 활동 연계 청년취업지원 사업’이 추진된다.


이밖에도 청년 5000여 명이 참여해 중소기업 직업체험관 운영 등 자신에게 맞는 일자리를 찾을 수 있도록 지원하는 ‘청년일자리 한마당’도 작년에 이어 지속 개최될 예정이다.


지난해 울산시에서는 시와 구·군, 공공기관, 민간기업 등이 총 85회의 채용 행사를 개최해 800여 명이 취업하는 성과를 거뒀으며 이러한 성과를 바탕으로 올해에 취업지원 서비스를 더욱 강화해 취업 희망자들이 많은 취업의 기회를 얻을 수 있도록 내실을 기해 나갈 계획이다.


울산시 관계자는 “올해에 중소기업 인력난 해소와 청년 일자리 창출을 위해 전 행정력을 집중해 청년들이 일자리로 행복해지는 울산을 만드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밝혔다.


정혜원 기자


[저작권자ⓒ 울산종합일보.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 글자크기
  • +
  • -
  • 인쇄

오늘의 이슈

뉴스댓글 >